시각디자인전공

교육목표

시각디자인전공은 전문 시각·디지털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시각예술과 테크놀로지를 접목하여 정보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 리서치를 통하여 문제점 발견, 사용자 이해, 디자인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제안할 수 있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이론 및 다양한 시각디자인 도구를 습득하게 된다.

모듈

시각디자인 분야의 대표적 핵심 내용이자, 미래 유망 분야인 (1)시각디자인 사고 (2)타이포그래피/편집디자인, (3)사용자경험(UX)디자인, (4)브랜딩디자인/모션그래픽 4개의 모듈(Module)로 교육과정 구성, 각 모듈별 기초에서 심화 과정으로 이어지는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학습교과목을 학년별로 개설하고 있다.

모듈 1. 시각디자인 사고 (Graphic Design Thinking)

목표

시각디자인 사고 모듈에서는 문제점, 아이디어 발상, 형식적/비형식적 형태의 디자인 테크틱 등을 경험하고 궁극적으로 설득적인 시각 매체 해결책을 위한 리서치와 전문디자이너의 예시 프로젝트를 학습한다.
교과목 학년 개요
시각적 사고와 표현 1 시각적사고와표현에서는 문제점 발견, 아이디어 발상 등을 통한 디자인 사고를 학습하고 형태 구상을 위한 시각디자인기초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이미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법론을 배우고 시각디자인기초 프로젝트를 통하여 다양한 테크닉을 습득한다.

모듈 2. 타이포그래피/편집디자인 (Typography/Editorial Design)

목표

편집디자인 모듈에서는 인쇄매체에서부터 디지털 환경의 전자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편집디자인을 학습한다. 이를 위한 기초 단계로서 타이포그래피의 이론, 컴퓨터 기술, 역사 등을 학습한다. 또한 정보의 위계, 수집과 배열, 가독성, 구성 요소, 기능, 레이아웃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종적으로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심미적이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편집디자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교과목 학년 개요
타이포그래피 2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의 배열과 체계 등을 조절함으로서 효과적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기초적인 규칙, 활용도 등을 학습하고,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 예시 분석과 디자인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타이포그래피의 위계 2 타입을 이용한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시스템을 이해하고, 공간, 컬러, 레이아웃 등을 적절히 활용한 적절한 타이포그래피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주어진 정보의 가독성과 판독성을 높이는 화면 구성 방법을 익힌다.
편집디자인 기초 3 편집디자인에서 필수 그래픽 프로그램인 어도비 인디자인을 이용하여 포스터 브로슈어 등의 인쇄매체 편집디자인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사진 및 이미지 배치 등 다양한 편집디자인의 요소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편집디자인 응용 3 이 교과목은 '편집디자인기초'의 고급 수업으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eBook(전자책)을 디자인한다. 심미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해당 주제의 문제 발견과 해결을 목표로 한 디자인 리서치를 통하여 편집디자인 과정을 경험하며,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파악한다.
시각디자인프로젝트 4 디자인 리서치를 통한 문제 발견과 해결을 목표로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주제 선정, 아이디어 발전 프로토타입 제작 등 전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모듈 3.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목표

사용자경험디자인 모듈에서는 사용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하며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지각, 감각, 인지, 행동 등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익히며, 효과적으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제품, 서비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다루며, 리서치에서부터 디지털 인터페이스 제작 등에 이르는 전체 디자인 과정을 경험한다.
교과목 학년 개요
디지털 이미지 2 디자인의 기본 프로그램인 어도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조형 감감과 표현 능력을 기른다.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구체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전반적인 디자인 과정을 경험하며, 효과적으로 디자인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는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방법을 학습한다.
인포메이션디자인 2 디지털 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의 매력적인 시각화는 현대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이다. 이 수업에서는 정보 디자인의 예시와 분석 및 데이터의 수집으로 기존의 정보를 명확하고 의미 있는 이미지, 문자, 그리고 숫자 등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인포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하도록 한다.
인터페이스디자인 3 인쇄물 매체가 아닌 스마트폰 앱, 웹사이트, 전자책 등의 디지털 매체와 관련된 그래픽 이론과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이 강좌에서는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론 및 프로젝트를 통해 플로우차트,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모바일 인터랙션 디자인 3 디자인 리서치를 통한 문제 발견과 해결을 목표로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휴대폰, 타블렛 PC 등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새로운 형식의 디자인을 시도하며, 주제 선정, 아이디어 발전, 프로토타입 제작 등 전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사용자경험디자인(시각) 4 서비스 디자인에서부터 디지털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여러 매체를 아우르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 사용자조사를 포함한 디자인리서치 단계에서부터 최종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하는 단계까지 전체적인 사용자경험디자인 과정을 경험한다.

모듈 4. 브랜딩디자인/모션그래픽 (Branding Design/Motion Graphics)

목표

브랜딩디자인 모듈에서는 감성적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전략과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배우게 된다. 더불어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를 통한 컨셉 스토리 개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는 통합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한다.
교과목 학년 개요
2D디자인응용 2 시각디자인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이용이나 활용을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관한 보다 전문적인 이해를 통하여 컴퓨터의 그래픽 표현능력과 변화능력을 시각디자인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의 역할과 그 효율을 실습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 2 전문 시각·디지털디자이너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디자인 원리와 조건을 아이덴티티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한다. 새로운 컨셉 개발과 독창적인 아이디어 창조와 시각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경험하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통한 시각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브랜드패키지디자인 3 패키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컨셉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구조를 실물 제작한다. 시각화 작업을 통해 패키지의 기능과 시각적 디자인 표현 영역을 확장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패키지의 특성에 따른 포장 재료의 다양한 사용법과 그 선택 및 소비자 심리를 감안한 제작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브랜딩디자인 3 감성적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전략과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 이 수업에서는 브랜드 리서치, 브랜드 컨셉,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 전략의 정의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편집, 패키지, Web, UI, 공간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소비자의 접점에 대해서 일관되고 통합적인 디자인 전략을 만들어 가는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한다.
타입&모션디자인 3 본 강좌에서는 영상의 개념 및 영상디자인의 영역과 발달 과정 등을 살펴보고 영상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시각적 요소, 움직임, 음향드으이 표현 요소를 이해한다. 또한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모션 그래픽 작업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디자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모듈 종합 교과목

교과목 학년 개요
시각디자인워크샵 4 편집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 브랜딩디자인, 모션그래픽 등의 다양한 모듈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바탕으로 전문 시각·디지털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체계적이고 흥미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인스튜디오